본문 바로가기
Food/수요미식회

[수요미식회 다시보기] 59화 짬뽕라면편 / 라면의 유행 트렌드 / 짬뽕라면 맛있게 먹는 팁(TIP)

by piggyggul 2024. 2. 2.

 수요미식회 이번회차의 음식은 모든 요리의 기본은 재료의 황금비율. 조리법과 정확히 같은 양의 물을 끓이고, 냄비 속에서 기포가 피어오르기 시작할 때 면과 스프를 함께 넣어 끓인 후 면발이 꼬들꼬들해지면 마지막으로 향미유를 넣어 먹는 짬뽕라면입니다. 

짬뽕라면

 

라면의 유행 트렌드

 라면을 먹기 시작한 1960~70년대에는 끼니를 때우기 위한 목적으로 많이 먹었고, 담백한 육수 위주로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순한 라면이 인기였다. 그 이후 80년대 후반 대한민국 남성들을 타겟으로 매운 라면이 인기를 끌었다. 2011년에는 개그맨 이경규가 개발한 꼬꼬면이 하얀 국물로 광풍을 일으켰고, 짜파구리가 방송에 방영되면서 다른 종류의 라면을 섞어 먹는 유행이 있기도 했다. 2015년 여름에는 프리미엄 짜장라면이 인기였고, 바로 이어 프리미엄 짬뽕라면이 나오기도 했다.

라면의 유행

 

 수요미식회 방영 이후로 보면 한때 비빔면과 쫄면이 유행을 타기도 했고, 점보 사이즈의 컵라면도 인기가 많았었다. 개인적으로 최근에 나온 라면 중 가장 맛있었던 라면은 3가지 매운맛(마늘,후추,고추)이 들어간 마열라면과 기존의 신라면에서 더 매워진 신라면 더레드가 가장 맛있었던 것 같다.

 

4대 천왕 짬뽕라면

삼양 '갓짬뽕'

갓짬뽕

 

 갓짬뽕은 끓이는 순간에도 코를 찌르는 매콤한 향이 특징이다. 매운맛이 강한 만큼 단맛도 강하게 느껴지고, 짬뽕이지만 라면의 맛을 살린 맛이다. 4대 천왕 짬뽕라면 중 갓짬뽕만 아쉽게도 지금은 더 이상 판매하지 않는 라면이다. 

 

팔도 '불짬뽕'

불짬뽕

 

 가장 짬뽕에 가까운 맛이고, 불의 향이 강하게 밴 국물이 특징이다. 스프는 분말스프가 아닌 액상스프이고, 향미유를 넣지 않으면 단맛이 강한 편이고, 향미유를 넣고 나면 불향이 확 살아난다. 지금은 이연복셰프님의 사진이 빠지고, 팔도 왕짬뽕으로 이름이 바뀌었다. 

 불짬뽕은 냄비에 다진 파, 마늘 슬라이스, 청양고추를 먼저 볶은 후 삼겹살을 넣어 한 번 더 볶고 라면을 끓이면 더 맛있게 먹을 수 있다고 한다. 

 

농심 '맛짬뽕'

맛짬뽕

 

 농심은 면발에 주력하는 회사인만큼 이번 맛짬뽕에서도 면의 탄력이 좋고, 국물이 잘 배어들도록 면에 세로로 홈이 파여있다. 라면의 맛을 가장 잘 살린 짬뽕라면이라는 평이 많고, 자극적이지 않은 진한 육수에 오징어를 넣어 해물 향이 많이 나는 라면이다. 지금은 그 해물 향을 내세워 삼선 맛짬뽕으로 판매되고 있다. 

 

오뚜기 '진짬뽕'

진짬뽕

 

 수요미식회에 4대 천왕 짬뽕라면으로 나온 라면 중 지금까지도 가장 많이 팔리는 라면이 진짬뽕이다. 라면에서 기대하는 맛의 범주를 벗어나지 않은 맛이고, 스프는 액상스프로 되어있다. 짬뽕의 맛보다는 해물 칼국수 맛에 더 가까운 편이다. 

 

짬뽕라면 맛있게 먹는 불 TIP

수란 짬뽕라면

 

 물, 스프, 향미유까지 한꺼번에 먼저 다 넣은 후 양파, 당근, 애호박, 버섯 등 냉장고에 있는 채소를 넣어준다. 그럼 채소에서 나오는 물 때문에 국물이 더 시원해지고, 향미유의 향이 더해져 풍미가 극대화된다고 한다. 마지막에 달걀을 깨지 말고 수란처럼 넣고, 먹기 직전 수란을 터트리면 국물의 맛이 더욱 깊어진 짬뽕라면을 먹을 수 있다고 한다. 

 

해장라면

 

 물이 끓으면 면, 건더기 스프, 맛 스프를 넣은 후 다진 마늘 한 스푼과 숙주 한 주먹을 추가해 준다. 숙주는 콩나물보다 해장 성분이 더 많다고 알려져있어 해장에 좋은 짬뽕라면으로 먹기 좋다.

 

순짬뽕

 

 기름을 두른 팬에 무와 파를 볶다가 물과 꽃게, 새우를 넣는다. 그리고 건더기 스프와 맛 스프 그리고 면을 넣고 5분간 끓여준다. 일반 라면의 물양보다는 조금 더 많이 넣고 조금 더 끓이는 것이 포인트라고 한다. 

 

볶음 짬뽕

 

 기름을 두른 팬에 채소와 돼지고기를 넣고 볶아준다. 어느 정도 볶아지면 간장과 고춧가루를 넣고 한 번 더 볶는다. 기존 라면의 2/3 정도 되는 물을 넣고 해산물, 스프, 면을 넣고 끓인다. 그리고 면이 익었을 때 전분물로 농도를 잡아주면 된다. 마지막으로 접시에 담은 후 부추와 향미유를 뿌리면 중국집에서 먹던 볶음 짬뽕의 맛을 느낄 수 있다. 

 

2024.01.24 - [Food/수요미식회] - [수요미식회 다시보기] 58화 일식주점편 / 야키,아게,동 차이점 / 사케 구별법 / 이자카야 맛집 리스트

 

[수요미식회 다시보기] 58화 일식주점편 / 야키,아게,동 차이점 / 사케 구별법 / 이자카야 맛집 리

수요미식회 이번 회차는 제철을 맞은 다양한 회를 한접시에 모두 맛볼 수 있는 모듬 회, 뽑아먹는 재미가 있는 꼬치구이, 바삭바삭한 튀김과 튀김의 짝꿍 맥주, 부드러운 목 넘김이 좋은 사케 등

piggy-ggul.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