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여행/여행준비하기

[해외여행 카드추천] KB국민 트래블러스 환전신청하고 해외ATM 출금하는법(터키 ATM팁) / 컨택리스 사용 후기

by piggyggul 2024. 11. 11.

 올 초에 여행에 특화된 트래블카드를 출시하지 않은 카드사가 없을 정도로 열풍이 불었었다. 트래블카드해외 결제 수수료를 면제해 주거나 외화로 환전할 때 환전 수수료 면제, 해외 ATM 출금 시 수수료를 면제해 주는 등 해외여행을 편리하게 해주는 것이 특징이다. 2019년 트래블월렛을 시작으로 토스뱅크카드, 하나은행 트래블로그, 국민은행 트래블러스, 신한은행 SOL트래블, 우리은행 위비트래블 등 지금은 거의 모든 은행에서 트래블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다. 이 중에서 나는 주거래은행이기도 하고, 해외여행이 아니어도 혜택을 누릴 수 있는 KB국민은행 트래블러스 체크카드를 발급받아 사용했다.

 

KB국민 트래블러스 체크카드 환전 신청하는 방법

KB페이 자산탭외화머니외화 환전

 

 KB Pay 어플이 없다면 먼저 다운로드 및 로그인을 완료해야 한다. KB Pay 어플을 실행시킨 후 밑에 자산이라는 탭으로 들어가면 무료 환전을 쉽게 찾을 수 있다. 기본적으로 내 연결계좌에 계좌가 연결되어 있어야 하고, 무료 환전으로 들어가 환전이 필요한 통화를 선택한 후 환전할 금액을 입력해 주고 충전하기만 누르면 바로 환전이 완료된다.

 내가 필요한 외화는 터키 리라였고, 5,000리라를 환전하는데 2,000원 수수료가 면제되었다.

 

남은 리라 다시 원화로 환전하기

다시 원화로 환전원화로 환전환급수수료

 

 여행 후 다시 원화로 환급을 받는 과정도 아주 간단하다. 환급하기로 들어가서 남은 외화 전액을 선택해 주고 환급하면 바로 KB Pay머니로 들어온다. 대신 외화로 환전할 때는 환전수수료가 붙지 않지만 다시 원화로 환급받을 때는 147원의 환급수수료가 발생했다. 그러니 한꺼번에 모든 경비를 외화로 환전하기보다는 쓸 만큼만 조금씩 환전하는 게 나중에 더 이득일 수도 있다.

 

터키 해외 ATM에서 출금하는 방법 & 출금 수수료 없는 터키 은행

 나의 경우에는 터키로 입국하기 전 한국에서 미리 10,000리라를 환전해 두었다. 5,000리라는 공항에서 ATM으로 출금할 예정이었고, 5,000리라는 트래블러스 체크카드로 사용하려고 생각했다. 환전이 더 필요하면 그때그때 2~3일 치 경비를 환전해서 사용했다.

 

터키 ATM
터키 ATM 추가터키 PTT ATM

 

 터키는 관광지에 가면 이렇게 ATM이 줄지어서 있기도 하고, 우리나라처럼 은행을 찾아가면 건물 외벽에 보통 ATM이 설치되어 있다. 출금을 하려고 하면 수수료가 발생하는 은행은 돈을 뽑기 전에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다고 안내문이 항상 나오니 수수료가 발생할 수도 있다 하면 다른 은행을 이용하면 된다. 

 출금 수수료를 떼지 않아서 내가 주로 이용했던 ATM은 Ziraat Bankasi와 Ptt이다. Ptt는 우리나라의 우체국은행 같은 느낌인데 생각보다 작은 마을에도 Ptt ATM이 있었고, 수수료도 없었다. 참고로 AKBANK, BBVA, YapiKredi ATM은 모두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다는 안내문이 나왔다.

 

 

ATM 사용방법ATM 언어변경

 

 외화를 출금하기 위해 ATM을 찾았다면 터키어로만 쓰여있는 ATM에 트래블러스 카드를 먼저 넣으면 OTHER LANGUAGE라고 언어를 변경할 수 있는 버튼이 생긴다. 처음에는 터키어로만 되어있어서 당황하기도 했고, 그중에 언어 변경을 찾으려고 한참을 찾았는데 카드를 먼저 집어넣으니 모든 것이 해결되었다. 

 

ATM 비밀번호 입력화면ATM 출금 버튼

 

 언어를 영어로 변경하면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화면이 나온다. 숫자 버튼으로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출금을 하려면 CREDIT CARD CASH ADVANCE를 누르면 된다. 내 기억으로 Ptt ATM을 사용하면 CASH ADVANCE라는 표현 대신에 CASH WITHDRAWAL을 사용했던 것 같다.  

 

ATM 금액입력

 

 마지막으로 출금할 금액을 선택하거나 숫자 버튼으로 금액을 눌러주면 수수료 없이 외화 출금이 완료된다. 토스뱅크카드를 사용하는 분들은 DCC(해외원화결제) 관련 안내문이 뜨는 것 같은데 KB국민 트래블러스 카드를 사용할 때는 DCC 안내문이 뜬 적이 없었다. 만약에 뜬다면 ACCEPT WITHOUT DCC 버튼을 눌러주면 수수료 없이 출금할 수 있다. ATM에 따라 DCC를 언급하면 NO 혹은 WITHOUT 버튼을 찾아서 선택하면 되고, 직접적인 DCC 언급 없이 Do you wish to process this transaction with conversion rate as shown above? 라는 글귀가 뜨면 역시 NO라는 버튼을 선택해 주면 된다. 

 

트래블러스 체크카드 컨택리스 사용 후기 & 국내 사용 혜택

카드결제 사용내역국내 사용 체크할인

 

 컨택리스란 카드를 단말기에 삽입하지 않는 비접촉 결제 서비스로 단말기에 카드를 가져다 놓기만 해도 결제가 되는 서비스를 말한다. 생각보다 해외에서는 컨택리스 기능을 정말 많이 사용한다. 우리나라 카드에는 적용이 되지 않았기에 항상 카드를 단말기에 꽂아야 결제가 된다고 말해야 했는데 이제는 나도 컨택리스를 사용할 수 있어서 진짜 최고로 만족했던 기능이 아닌가 싶다. 컨택리스로 카드결제를 하고나면 거의 실시간으로 환전했던 금액에서 차감되어 잔액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KB국민 트래블러스 체크카드는 해외여행이 아니여도 국내에서 KB Pay로 1만원 이상 결제하면 건당 200원씩 입금이 되는데 이게 생각보다 쏠쏠하게 많이 들어온다. 국내에서도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카드로 선택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